도쿠토미 소호(徳富蘇峰, 1863~1957)

매우 간단한 소호 소개. 한국에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은 인물이지만, 일본 근대를 이해하는데에 있어서 빠뜨릴 수 없는 사람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기회가 되고 시간이 허락한다면 차차 덧붙이기로 하고, 일단은 예전에 쓴 소논문(일본어)에서의 인물에 대한 소개 부분을 번역해서 올려둔다.

—————

도쿠토미 소호(본명은 이이치로(猪一郎))는 근대 일본을 대표하는 언론인의 한사람이다. 쿠마모토의 향사(郷士)의 자식으로 태어난 소호는 쿠마모토양학교(熊本洋学校), 도시샤영학교(同志社英学校) 등에서 배우며 한때 기독교에 경도되기도 하였다. 도시샤영학교 시절에 기자가 될 결심을 굳히고, 이곳을 퇴학한 후 고향에 돌아와서 쿠마모토의 자유민권운동에 관여하며 오오에의숙(大江義塾)을 설립, 후진 양성에 힘쓰는 한편으로 지방의 신문에 글을 기고하는 등의 활동을 계속하였다. 23세 때(1886년)에 발표한 <<장래의 일본(將來之日本)>>의 성공을 계기로 상경하여, 이듬해에 민유샤(民友社)를 설립, 잡지 <국민의 벗(国民之友)>과 <국민신문(国民新聞)>을 창간하였다. 이로부터 소호의 언론인으로서의 긴 문필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민유샤 초기 시절의 소호는 번벌주의(藩閥主義)에 대항하여 평민주의를 주창하였다. 그러나 청일, 러일전쟁을 거치면서 그의 사상은 크게 전환하게된다. 청일전쟁 후의 삼국간섭으로부터 충격을 받아 소호는 강경한 국권론, 국가팽창주의자로 변모한다. 또 제2차 마츠카타 내각의 내무성 칙임 참사관으로 취임하여, 종래의 정부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으로부터의 변절에 대해 비난을 받게 되고, 1898년에는 <국민의 벗>의 판매부수가 감소하여 폐간에 이르게 된다. 또 이 시기부터 그는 보다 적극적으로 현실정치에 참여하게 된다. 그 후 <국민신문>도 어용신문화 되어 국민신문사 본사가 습격을 받는 일도 있었다.

1910년 한일병합후 초대 조선총독 테라우치 마사타게(寺内正毅)의 의뢰를 받아서 조선총독부 기관지인 경성일보사의 감독으로 취임하는 등, 식민지 조선의 언론정책을 발안하고 실행에 옮겼다. 1918년에 경성일보의 감독을 그만두고, 이 해부터 <<근세일본국민사(近世日本国民史)>>를 집필, 연재하기 시작한다.

1929년 국민신문사로부터 퇴사한다. 이후 도쿄니치니치신문(東京日日新聞), 오사카마이니치신문(大阪毎日新聞)의 사빈이 되고, 이후에도 신문지상 뿐만 아니라 활발한 저술활동을 계속하는데, 만주사변 이후에는 일본의 대외침략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입장의 저작이 많았다. 또한 일본문학보국회 회장, 대일본언론보국회 회장 등에 취임하여, 언론인이라기보다는 오히여 정부와 군부의 선전을 충실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전시중의 일본 사회에 있어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인의 한사람이었던 소호는, 그러한 일련의 활동 때문에 패전 후 A급 전범의 용의를 받게 되나, 고령을 이유로 전범 용의로부터는 벗어나지만 자택구금 생활을 하게된다. 또 공직으로부터도 추방되는데, 1947년에는 자택구금이, 1952년에는 공직추방이 해제된다. 1952년에는 <<근세일본국민사>>를 탈고하여, 전 100권에 이르는 대작이 완성된다.

1957년 11월 2일, 사망한다.

전 생애에 걸쳐서 매우 왕성한 집필활동을 계속해와서 <<장래의 일본>>, <<근세일본국민사>> 외에도 <<요시다 쇼인(吉田松陰)>>, <<타이쇼의 청년과 제국의 전도(大正の青年と帝国の前途)>>, <<대전 후의 세계와 일본(大戦後の世界と日本)>>, <<소호자전(蘇峰自伝)>>, <<쇼와 국민 독본(昭和国民読本)>>, <<필승 국민 독본(必勝国民読本)>>, <<승리자의 비애(勝利者の悲哀)>> 등의 수많은 저작을 남겼으나, 아직 전집은 발간되지 않았다.

Advertisements
도쿠토미 소호(徳富蘇峰, 1863~1957)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