虚勢

스마트라는 2인승 차가 있다. 내가 알기로는 벤츠와 시계 브랜드인 스워치가 합작하여 만든 차이다. 대학원 시절에 나보다 한참 나이가 많은 동기(?)가 그 차를 갖고 있어서 몇번 얻어 탄 적이 있었다. 의외로 두명이 타도 그리 답답한 기분이 나지 않아서 시내에서만 다니기에는 괜찮겠다고 생각했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적어도 내가 아는 한, 일본에서 이 차는 그저 스마트로 불리우고, 스마트로 팔릴 뿐이다.

서울에 다니러 왔다가 도로 위에서 스마트를 본 적이 몇번 있었다. 처음 보았을 때 차에 벤츠 엠블렘이 어설프게 –내가 보기에는– 붙어 있는 것을 보고는 그저 그 차 주인의 취향이겠거니 싶었다. 뭐, 벤츠가 관여한 차는 차니까 그런가보다 싶었다. 그런데 몇번이가 스마트를 더 보게 될때마다 같은 자리에 같은 표식이 있었다. 그제서야 혹시 한국에서는 ‘벤츠 스마트’로 불리우고 팔리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다.

미니라는 차도 마찬가지이다. 일본에 있을 적에 잠깐 놀러 온 친구가 아무렇지도 않게 ‘BMW 미니’라고 하길래 이게 무슨 소린가하고 물어본 적이 있다. 요컨대 미니를 생산하는 회사가 BMW 자동차 그룹에 인수되어서 그 계열이 되었다는 이야기인 모양이었다. 그렇다고 미니가 미니지 무슨 BMW냐고 넘겼다. 여러 십년은 되었을 것 같은 무지 구형의 미니부터 가장 최신의 미니까지, 일본에서는 무척이나 자주 볼 수 있는 차이지만 그 누구도 이 차를 ‘BMW 미니’라고 하는 것은 보지도, 듣지도 못했었다.

고급차 브랜드로 재규어라는 브랜드가 있다. 한국에는 얼마나 알려져 있는지 모르지만 이미 여러 해 전에 이 자동차 회사는 타타자동차라는 인도의 자동차 회사에 인수되었다. 일본의 한 방송에서, 식민지였던 인도의 자동차 회사가 그 식민지 종주국이었던 영국의 자동차 회사, 그것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고급차 브랜드를 인수했다는 뉴스를 전하면서, 마치 한국의 현대자동차가 일본의 도요타를 인수한 식이라는, 코멘테이터의 이야기가 인상적이었던 기억이 있다. 그런데, 위의 스마트와 미니의 예를 따르자면 이제 재규어는 ‘타타 재규어’가 되어야 하는 것 아닐까.

적어도 한국에서 나는 아직까지 그 누구로부터도 ‘타타 재규어’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없다. 이 비슷한 이야기를 했더니 무슨 소리냐고 되려 의아하게 쳐다보는 사람은 있었다. 하지만, 미니를 제조하는 회사가 BMW에 인수되어서 그 계열이 되었다는 이유만으로, 그 자체가 이미 오래된 브랜드인 미니라는 차를 난데없는 ‘BMW 미니’로 둔갑시키는 논리라면, 당연히 재규어는 ‘타타 재규어’가 되어야 할 것이다. 그게 상식적인 논리 아닌가.

물론 짐작가는 바가 없지 않다. 벤츠나 BMW는 이른바 고급 브랜드로 통하니까 무슨 건덕지만 있으면 묻어가려는 심산일지도 모른다. 재규어야 워낙 그 자체로 고급이니까 괜히 ‘후진’ 인도의 자동차 회사 이름을 갖다 붙이는 것은 어떤 이들의 감각으로는 스타일 구기는 일일지도 모른다. 그런 조금 유치한 심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실 이 얼마나 천박한 정신이란 말인가. 스스로가 아닌 것으로 위장해서 부풀려 보이려는 마음. 이런걸 허세라고 하던가. 그러고보니 서울에 돌아와서 열달 남짓, 한국은 허세만이 판치는 세상같다는 인상을 받은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그러나 허세는, 말 그대로 허세일뿐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허세는, 너무나 투명하게 들여다보이는게 세상 이치더라.

虚勢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