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데이를 탈퇴하다

미투데이라는 서비스를 탈퇴했다. 인터넷 서비스라면 가입은 열심히 했어도 의식적으로 탈퇴한 적은 별로 없었던 터라, 개인적으로도 매우 새로운 경험이긴 하다. 블로그를 열심히 쓰던 시절, 이런저런 블로그들을 통해서 미투데이라는 새로운 서비스가 있다는 말에 솔깃해서, 아직 난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던 미투데이에 초대를 얻어 가입한 것이, 이미 여러 해 전의 일이다. 한동안 방치해두다가 아이폰을 쓰고서부터 부쩍 열심히 썼다. 그리고 오늘 아침에, 탈퇴했다.

탈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한 직접적인 원인은, ‘푸른지붕’이라는 아이디로 청와대의 미투데이가 만들어진 것이었다. 트위터에서도 청와대의 나부랑이가 가입하고 말고 하는 소동이 있었던 것을 기억하는데, 이제 미투데이에서마저 그 꼴을 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은 참을 수 없는 일이었다. 물론 친구가 안되면 그만이고, 내 미투데이의 친구분들은 그딴 곳이랑 친구할 분들은 아니었으니, 사실 미투데이라는 서비스에 계속 머물러도 개인적으로 신경이 쓰이는 일은 그리 많지 않았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쾌하기 짝이 없었다. ‘푸른지붕’이라고 하면 좀 귀여워라도 보일 줄 알았는지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한국 사상 최악의 정권에 빌붙어 사는 양아치들이, 내가 애정을 갖고 일상적으로 접근하는 공간을 같이 나눈다는 사실은, 적어도 내 자존감이 용서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에 더해서, 내 미투데이는 거의 반MB를 표방하는 터라 –알아챈 분들이 있을지 모르지만 내 프로필 이미지도 MBOUT이었다– 괜히 신경쓰면서 미투데이를 유지하고 싶지도 않았다. 내 사소한 한마디마저도 스스로 신경따위 써야하는 곳에 내가 머물 이유가 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괜한 생색따위 내고 싶지 않지만, 미투데이를 운영하시는 분들께도 누가 되고 싶지 않았다. 그분들이 나와 얼마나 비슷한 생각을 하시는 분들인지 나는 알 길이 없지만, 적어도 스스로 만들어 운영하는 서비스에 대한 책임감은 신뢰할 만한 것이었다. 그러나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사소하게라도 누가 –사실 나 따위가 누가 될 일이 무에 얼마나 있겠나. 그러나 바로 엊그제 대통령 임기가 이제 겨우 2년이 지났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울화통이 터진 마당에 내 미투데이가 앞으로 더더욱 공격적이 될 것은 뻔한 일이었다– 되고 싶지 않았다. 게다가 지금의 미투데이는 네이버의 서비스가 아닌가.

미투데이를 그만두겠다는 글을 쓰고 얼마 안지나서 만박님이 이런 글을 올리셨다. 괜히 뜨끔했다만, 어쩌랴. 내게는 만박님이 말씀하신 그 이유들보다 더한 이유가 있으니 말이다. 물론 관점과 사고방식의 차이이긴 하지만.

미투데이에 링크를 올리고, 태그에 일일이 MBOUT을 넣어도, 그리고 이렇게 탈퇴까지 해도 세상은 변하지 않는다. 그래서 더 분하지만, 적어도 ‘너희들을 단호히 거부한다’는 메세지를 어떤 방식으로든 표하지 않으면, 나 자신이 살아가기 힘들어진다. 2010년, 몰상식과 파렴치, 천박함이 당연해진 한국에 뿌리를 두고 사는 존재로써 할 수 있는 최소한의 –그리고 난 최소한밖에 못하지만– 저항이다. 몇년 간의 말들도 날라갈테고, 꾸준히 써온 아이디도 다시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한다. 그러나, 그런 것들 조금도 아깝지 않다. 간신히 정상적인, 합리와 상식이 통하는 사회가 되어가나 했던 내 고향 땅이, 이렇게도 순식간에 돌변하여, 내 가족들과 친구들, 그리고 나 자신은 물론 언젠가 있을지 모를 내 자식들이 조금이나마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었던 기회를 날려버린 것, 그리고 그 기회를 다시 찾아오기에는 다시금 너무도 많은 희생과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는 점이 한스럽고 원통할 따름이다.

미투데이의 건투를, 진심으로 빈다.

미투데이를 탈퇴하다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