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수리를 맡긴 이야기

GR Digital이 또 말썽이다. 반년 전 서울에 들어가기 직전에 도쿄 긴자의 카메라 서비스 센터까지 직접 가서 문제를 해결했다고 생각했는데, 새로운 문제가 생겼었다. 그 전에 말썽이던 ADJ 버튼의 조작문제는 없어졌지만 대신에 렌즈가 전원을 켜지도 않았는데 나와버리는 증상이 그것이었다. 서울에서 서비스를 의뢰할까도 생각했지만, 카메라를 그리 쓸 일이 없었던 터라 미뤄둔 참이었다. 돌아와서 마침 가을 날씨가 좋아 다시 카메라를 꺼냈다. 하루 이틀 쓰다보니 난데없는 검은 점이 렌즈에 보인다. 렌즈 표면의 문제는 아닌 듯 하여 서비스를 의뢰했다. 센다이에는 리코 카메라 서비스센터가 없기에, 보내준 포장재에 포장하여 택배로 부친 것이 지난 일요일의 일이었다. 수리 견적이 나오는 대로 연락을 준다고 했는데 연락이 없네 하던 참에 오늘 낮에 연락이 왔다. 요는, 렌즈 자체를 교환해야 해서 교환 비용이 2만엔을 훌쩍 넘는다는 것이다. 조금 싼 컴팩트 카메라 한대 값이니, 어찌해야 하나 하면서 사정을 설명했다. 지난번 서비스를 받고 새로운 문제가 생겼으며, 한국에 다녀온 탓에 서비스를 의뢰할 기회가 없었던 일, GRD는 마음에 들어 앞으로도 계속 쓸 생각이지만 생각했던 것보다 비용이 많이 드는데 다른 방법은 없을까 하고, 무리한 이야기이리라 생각하면서 서비스센터의 상담원과 몇분 이야기를 했다. 사정을 듣더니 다른 담당자를 바꾸겠다고 한다. 거절하기가 어려우니 그런가 하면서 기다리는데 전화가 바뀌는데 시간이 걸린다. 그냥 바꾸는 게 아니라 혹 내가 이야기한 사정을 전하는가 했더니, 그랬다고 한다. 사정을 대충 들었다며 내가 갔던 긴자의 서비스센터와 연락해보고 조금 더 카메라의 상태를 살펴보고 연락을 다시 주겠다고 한다. 부탁드린다며, 뭐 할 수 없으면 할 수 없겠지 하며 전화를 끊었다.
하루 이틀 걸릴 줄 알았더니 한시간도 채 지나지 않았는데 다시 전화가 울린다. 아까 그 담당자이다. 확인해 본 바 렌즈 경통이 저절로 나오는 증상이 지난 번 수리 이후에 처음 발생한 것임이 확인되었다고 한다. 카메라에 이상증상 기록이 남는다는데 그렇게 확인이 되었다며, 재수리로 처리를 해서 이번에는 무상으로 수리해주겠다고 한다. 설마했는데 이리 되고 나니 괜히 고맙고 다행스럽다. 어차피 산 지도 2년이 넘은 물건이라 무상 수리는 애초에 기대하지도 않은 참이었다. 가능하다면 수리 비용이 조금 싸질 수 없을까 기대했던 것 뿐이고, 사실 그마저도 그리 가능성은 없을 것으로 생각했다. 어차피 정해진 규칙이 있을테고 그에 따라서 대응하는 것일테니 말이다. 그러고보면 좀 사정하고 버텨볼 일인가 싶기도 한다.
그러나 결국 이렇게 되었다는 얘기는, 그쪽에서 적어도 손해보지는 않는 일이기 때문일 것이다. 짧고 얕은 경험이지만, 개인적인 관계가 아닌데 손해보는 일을 상대를 위해서 베푸는 데는 무척이나 인색한 사회라는 느낌이 있기에 그리 생각한다. 물론 그리 대단한 액수가 아니었기에 그나마 융통성이 조금 발휘될 수 있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동시에 서비스센터의 담당자의 전적인 호의가 작용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고마운 일이다. 고마운 일에는 기쁘게 고마워 할 일이다. 그런데도 이렇게 말이 긴 것은, 내탓일까, 세상 탓일까.
카메라가 돌아오는 데는 열흘에서 두주일 정도 걸린단다. 고맙다며 전화를 끊으면서, 좀 빨리 오면 좋을 걸 한다. 사람, 욕심이란 한이 없다.
카메라 수리를 맡긴 이야기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