世界

축구를 무척이나 좋아하여 월드컵의 조편성과 각 조별 일정까지 전부 머리 속에 넣고 있는 내 연구실 후배 하나는, 브라질과 맞닥뜨린 일본 대표팀이, 비록 16강에 오르지 못하는 한이 있더라도 브라질에 이겨서 ‘세계’에 일본 축구를 당당하게 보여주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한다. ‘세계’를 의식하는 것 자체가 나쁜 일은 아니지만, 축구에 관한한 그가 이야기하는 ‘세계’는 일본에 별 관심이 없을 것임을, 그에게 지적하려다 그만둔다. 일본인들의 의식 속에 내재하는 ‘세계’에 대한 컴플렉스를 알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내 나라, 내 땅의 사람들도 본질적으로 다를 것이 없음을 또한 너무 잘 알기 때문이다. 차이가 있다면 일본인이 이야기하는 ‘세계’에 한국은 포함되지 않을테지만, 한국인이 이야기하는 ‘세계’에는 일본이 들어갈 –그것도 매우 큰 비중으로– 것이라는 점 정도일 것이다.

Advertisements
世界

One thought on “世界

  1. 한국이 통일되고 신실크로드 시대가 열리면 좋겠습니다. 세계지도에서 길다랗게 횡단할 선의 끝에 korea라는 나라를 전세계 모든 사람들이 기억할 수 있는 그런 날이 오길 기대합니다. ㅎㅎ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