仙台, 1

제목을 ‘1′이라 한 것은 다음에 이어서 쓰겠다는 의사표현이기는 하지만, 예전에도 ‘1′이라 해 두고 결국 ‘2′를 쓰지 않았었던 사실을 미리 고백해 둔다. 그러나 물론, 생각이 미치고 정보가 얻어지면 이어나갈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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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센다이에 살고 있다.

‘미야기현 센다이시 아오바구 다이노하라(宮城県仙台市青葉区台原)’가 내 주소의 앞머리이다. 센다이는 일본 동북지방(東北地方)의 중심도시로, 동북신칸센(東北新幹線)으로 도쿄(東京)에서 약 1시간 30분, 혹은 2시간 정도의 거리에 있다. 도쿄에서 동해도신칸센(東海道新幹線)으로 비슷한 거리에 나고야(名古屋)가 있으니, 도쿄를 중심에 두고 나고야와 거의 대칭(?)의 거리, 지점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위도상으로 38도를 넘어 있어 서울보다도 북쪽이지만, 기후는 겨울엔 서울보다 따뜻하고, 여름엔 시원한 비교적 쾌적한 곳이다. 신경 쓰이는 점은 지진이 잦다는 점이다. 많을 경우에는 일주일에도 두어번은 지진이 있을 정도. 아직 큰 지진을 이곳에서 겪어보진 않았지만, 30년 이내에 진도 7이상의 지진이 일어날 가능성이 99.8%라고 하니 오래 살 곳은 아니다.

인구는 100만이 조금 넘는 정도로 서울에 비하면 매우 작은 도시지만 생활함에 있어 불편함 전혀없는 딱 좋은 규모라고 나는 느낀다. 중심가로 나가면 ‘도시’를 맘껏 즐길 수 있고, 조금만 빠지면 한적하고 조용한 주택가가 있다. 게다가 센다이는 곳곳에 나무와 녹지가 풍부해서 도시 전체가 상쾌한 기분이다. 그 중에서도 미야기현민회관, 미디어센터 등이 늘어있는 죠젠지도오리(定禅寺通り)는 대로의 한가운데에 나무로 우거진 산책로가 있어 매우 볼만한다.

센다이시는 아오바(青葉), 미야기노(宮城野), 타이하쿠(太白), 와카바야시(若林), 이즈미(泉)의 5개의 구(區, 区)로 이루어져 있다. 지하철도 있으나 북쪽의 이즈미추오(泉中央)에서 남쪽의 토미자와(富沢)까지 한개의 노선에 불과하다. 반면 지하철 요금은 비싸서 최소의 기본요금이 200엔이다. 지하철이 없는 대신 센다이역을 중심으로 버스노선이 발달되어 있다. 하지만 버스는 많아야 시간당 4,5대가 다니기 때문에 시간을 잘 맞추지 않으면 꽤 불편하다. 하지만 그 외의 대중교통 수단이 없기 때문에 버스 이용자는 많은 편이다. 도쿄의 야마노테선과 같은 JR노선은 시내교통보다는 중장거리 교통에 이용된다. 즉, 센다이 시내에서 시내로 이동할 경우에는 적당하게 이용할 만한 JR이,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는, 없다.

센다이에 와서 첫 3개월을 살았던 곳 -왼쪽의 사진- 이 버스밖에 없는 곳이었다. 출퇴근 시간이 아니면 버스가 한시간에 3대, 혹은 4대밖에 없었기 때문에 그 한대를 놓치면 낭패였다. 게다가 센다이역까지 20분 정도 가서는 다시 다른 버스로 갈아타야만 했다. 돌아올 때도 마찬가지여서, 5분정도 버스를 타고 센다이역까지 나와서 다시 버스를 타야만 했는데, 이 때 시간이 조금 어긋나면 길게는 20여 분을 다음 버스를 기다리는 데 버려야만 했다. 그래서 이사할 때 교통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서 지하철역 주변을 찾았다.

사정이 이렇기 때문에 유학생들도 차를 가진 경우가 많다. 사실 마음만 먹으면 중고차 한대 구하기는 어렵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가능한한 차를 갖지 않고 지내보려는 생각이다. 대신에 교통이 좋은 곳이면 어쩔 수 없이 집세가 올라간다. 결국 같은 돈을 어떻게 쓰냐는 문제이고, 나는 집에 쓰겠다는 생각이었을 뿐이다. 지금은 걸어서 1분 거리에 지하철역이 있고, 지하철을 타고나가서 다시 한번 5분정도 버스를 타기는 해야하지만, 아무 불만없이 잘 다니고 있다. [‘기약없이’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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