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들의 역사인식의 단편

역사교육의 “성과”
혼다 카츠이치

이번 정월에 내가 쓴 연하엽서는 다음과 같이 시작되었다. “십진법의 또다른 끝과 시작에 지나지 않는 그리스도력 2000년이라는 이유로, 이 숫자에 여느 해 이상의 감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만…”
그리고 말미에는 “2000년 정월”만이 아니라 이슬람력 1420년과 불교력 2382년도 같이 표기했다.
실제, 불교가 주류인 일본에서 왜 그리스도력에 이다지도 호들갑인지 모르겠다. 세계적으로 기독교권을 착착 침식하고 있는 이슬람교이지만 그 달력의 끝과 시작이 언제인지 일본의 그 누구도 아마 알지 못하리라. 관청은 연호를 중시하면서도 이런 때에는 “2000년”에 너도나도 동조하는 모습은 쓴웃음을 짓게 한다. 일본인이 이런 의식을 갖게 된 것도 결국에는 넓은 의미에서의 역사교육의 “성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기미가요(君が代 :일본의 국가)방송국”인 NHK도 이러한 마이너스 역사교육에 열심이었다. 예를들어 이달 14일 밤 10시에는 ‘日本ときめき歴史館’시리즈의 최종회로 앙케이트, ‘당신이 뽑는 일본사 10대사건’의 결과를 방영했다. 여기서는 좁은 의미에서의 역사교육의 “성과”가 매우 잘 나타나있다. 10대사건 외에도 11위에서부터 20위까지도 소개되었으니 20대사건을 발표한 셈이었다. ‘흑선(黑船)의 내습’, ‘몽고침략’, ‘철포전래’, ‘가마쿠라막부 성립’, ‘러일전쟁’, ‘다이카개신’, ‘세키가하라의 전투’, ‘명치유신’ 등등이 순위에 포함되었으며, 1위는 ‘태평양전쟁’이었다.

프로그램이 끝난 뒤, ‘겨우 이거?’라고 놀람과 동시에 현대 일본인들의 역사인식에 대해서 깊이 배우는 계기가 되었다. 20대사건들 중에 주변에의 일본의 침략과 관련된 사건은, 결국 하나도 등장하지 않았다. 류큐침략, 아이누침략은 물론이요, 조선침략도 만주침략도 남경대학살도 없었다. 히데요시와 관계해서 ‘혼노사의 변’은 있어도 조선침공은 없었다. ‘러일전쟁’은 있어도 ‘청일전쟁’은 없었다. 청일전쟁이야말로 일본이 구미열강과 더불어 아시아침략의 패권경쟁에 뛰어든 최초의 전쟁이며, 거액의 배상금과 대륙침략의 교두보를 얻어 50년 이후에 찾아오는 파국의 출발점이 된 대사건이다. 요컨대, ‘밟힘을 당한 쪽으로서의 고통’만을 느끼고, 맹렬하게 밟아버린 사실에 대해서는 무시하거나 혹은 무지한 것이다.

그리고 1위에 ‘태평양전쟁’을 꼽는 것 자체가 일본인의 서글픈 역사인식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어째서 진주만공격의 ‘이후’인 것인가. ‘이후’는 아시아에 있어서의 구미제국주의 나라들과의 싸움이며, 침략자들 사이에서의 패권다툼에 지나지 않는다. 바로 이 점이 유럽에 있어서의 독일과의 전쟁과 결정적으로 다른 점이다.
문제는 진주만 ‘이전’이다. 그렇다고 한다면 ‘태평양전쟁’이라고 하는 진주만 이후에 한정하는 표현은 당연히 적절하지 않은 것이 된다. 만주침략 이후의 ‘15년전쟁’이라는 표현이 매우 일반적이 되었지만, 나는 ‘50년전쟁’이라고 부른다. 즉, 일본현대사를 청일전쟁으로부터 끊어짐 없이 연속하여 파악하는 것이다.
문부성이나 NHK에 의한, 이러한 마이너스 역사교육이, 일본을 고립시키는 “성과”를 초래하는 것이다.
—————-
-위 글은> 2000年3月24日,통권308호의 칼럼 에 게재된 글을 번역한 것으로, http://www1.odn.ne.jp/kumasanhouse/hinkonnaru_seisin/h308.html 에서 원문을 볼 수 있다.
-2000년에 게재된, 조금은 ‘낡은’ 글이나, 일본인들의 역사인식의 단편을 짐작하게 해 주는 재미있는 글이라 생각되어 번역해 둔다.

Advertisements
일본인들의 역사인식의 단편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