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이야기 하나 – 메모 이야기

옛날이야기 하나

요즘 대학생들에게도 우리 시절의 메모판 –-뭐라고 불렀었는지 갑자기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메모판이었던 것 같기도 하고 다른 이름으로 불렀던 듯도 하고. 자신이 없다-– 이 그대로 있는지 모르겠다. 아마도, 아니 거의 확신을 갖고, 없으리라고 추측한지만 말이다.
내가 대학에 입학했던 1990년대 초반에는 아직 학교 앞에 몇군데 메모판이 남아 있었다. 우리과에서는 그 중 두군데를 주로 이용했는데, 학회세미나나 학생회 관련의 ‘공식’ 모임은, 지금은 없어진 사회과학서점 메모판을, 보다 사적인 경우, 특히 우리 학번들은 오락실 메모판을 주로 이용했었던 기억이 난다.

메모판이 뭔지 모를 분들을 위해 잠시 설명하자면, 메모를 붙일 수 있는 작은 클립들이 여러개 부착되어있는 커다란 판으로, 삐삐도 핸드폰도 없던 시절에 학생들이 이곳을 통해 서로 연락했던 일종의 연락수단이었다. 수업이 끝나고 내려가서 메모판에 가보면, “아무개, 아무개 어디에 있음”, “~과 ~학번 개강파티는 ~호프로” 처럼, 사적인 모임에서부터 개강파티, 동아리 뒤풀이 등등의 하고많은 학생들의 술자리 ‘광고’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었다. 죽 훑어보고는, 아는 이름이 있으면 그곳에 가던가, 아니면 친구들과 같이 메모를 남기고 어딘가 자리잡거나 하곤 했었다. 심지어는 주말에도 학교앞 메모판에 가면 동기나 같은 과 선후배 한두명은, 아무 약속 없이도 만날 수 있을 정도였다. 혹시 수업이 달라 먼저 내려가는 친구들이 있으면, “메모 남겨라”나 “메모 남길께”가 인사를 대신했었다. 굳이 친구가 아니어도 같은 과 행사라면, 나와 직접 관련이 없는 경우라 해도, 메모를 보고 찾아가곤 했고, 그렇게 찾아가도 누구하나 반기지 않는 사람이 없었다.
물론, 때에 따라서는 한정된 사람들 간의 모임이 필요한 경우도 있었고, 그런 경우에는 그저 메모를 남기지 않으면 그만이었다. 그러나 혹 그런 경우에도, 중요한 얘기가 끝나면 누군가가 가서 메모를 남기고, 다시 그렇게 사람들이 모이고 더불어 즐기는 자리가 되곤 했다.

그 러던 것이 호출기 –삐삐– 가 대중화 되면서부터, 메모판을 점점 멀리하기 시작했었다. 지금은 당연히 휴대전화겠지만, 그때만 해도 삐삐였다. 이후 휴대전화의 붐으로 삐삐가 그다지 오래가지는 못했었지만, 돌이켜보면 삐삐의 시대도 그리 짧지만은 않아서 나만 해도 4~5개의 삐삐를 가졌었던 것 같다. 어쨌건 삐삐는 간단히 메모판을 유명무실하게 만들었다. 음성사서함에 메세지를 남김으로써 메모를 남기는 것보다 더 효과적으로 –실은 더 빠른 것에 불과했지만– 연락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후의 휴대전화가 메모판에, 메모 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 지는 굳이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사실 나는 그 영향을 확인하기 전에 학교를 떠났었다.)

그러나 아쉬운 것은 단지 메모판이 없어졌다는 것이 아니다. 메모문화가 활발했던 시절에는, 서로 갈등이나 반목이 있었음에도, 메모 하나로 모두가 다시 한자리에 모일 수 있었다. 메모를 남기는 행위가 자연스러웠고, 그걸 보고 초대받지도 않은 자리에 가는 것도 쑥스럽지 않았다. 학생운동이 무너지고, 저마다의 개인주의가 팽배한다는 식의 현실비판도 많았지만 아직 학생들이, 단지 학생이라는 이름으로 뭉치고, 모이고, 같이 고민하고, 울고, 웃던 시절이었다.

지난 여름, 십년만의 혹서라는 더위 속에 오랜만에 학교 앞을 지날 기회가 있었다. 그토록 익숙하고 정들었던 거리에서 나는 이방인이었다. 시야에 들어오는 전부가 예전에 보지 못한 것들이었고, 거리의 모두가 타인들이었다. 모르는 새 그만큼 세월이 흘렀었나보다.

우리시절의 메모판이 지금 학교앞 거리 어느 한편에 세워져 있는지 어떤지 나는 알지 못한다. 하지만, 혹 있다고 하더라도 이미 그곳은 내 기억속의 ‘메모판’은 아닐 것임을 확신할 뿐이다.

옛이야기 하나 – 메모 이야기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