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Son Died for a Lie

My Son Died for a Lie
로즈 젠틀

토 니 블레어는 지금 우리가 이라크에서 “새로운 전쟁”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렇게 말하는 것이, “예전의 전쟁”에 대해 의문을 표하는 많은 이들의 질문을 피하기에는 편할 것이다. 내 아들 고든이 열아홉의 나이로 죽어간 바로 그 전쟁 말이다. 그는 캐터릭에서 단지 6개월간의 훈련을 받은 채 파견되었고, 적절한 보호 조치도 없는 상황에서 지난 6월 바스라에서 폭탄에 죽임을 당했다.
고든은 자신의 나라를 지키고자 군인이 되고 싶어했다. 침략전쟁의 희생이 되기 위해서가 아니었다. 우리가족은 이번 전쟁으로 아들을 잃은 슬픔에 빠진 70여의 가족들 중 하나일 뿐이다. 바로 어제도 두가족이 그 무리에 합류했다. 그보다 훨씬 더 많은 우리의 병사들이 심각한 부상으로 괴로워하고 있다.

어떤 이들은 군인이 되려할 때 부상이나 죽음을 각오해야 한다고 말한다. 어쩌면 그럴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진실을 이야기해주는 정부에 의해, 정당한 명분을 위한 전쟁에 파견되기를 기대할 권리가 또한 있다.
이들 불쌍한 청년들은 우리정부의 거짓말때문에 이라크에 파견되어 죽어가고 있다. 도대체 화학무기나 핵무기는 어디에 있단 말인가? 그리고 만일 이 전쟁이 유엔을 중심으로 한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었다면, 왜 지금 유엔의 사무총장은 이 전쟁이 불법적이었다고 말하는 것인가? 블레어는 이 질문에도 아직 답을 하지 않고 있다.
그는 우리의 군대가 이라크인들로부터 환영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실제로는 끊임없는 전투에 혼란의 연속일 뿐이다. 그럼에도 그로부터는 사과의 한마디가 없다. 만일 내 자식들이 우리의 수상과 같은 정도의 정직함을 지녔다면 나는 매우 부끄러울 것이다.
내 눈에는 블레어가 우리 영국의 병사들보다도 조지 부시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는, 고든이나, 남동생을 잃어버린 내 딸 맥신과 같은 사람들에 대해서는 조금도 생각하지 않은채, 우리가 알지 못하는 곳에서 부시와 비밀스런 약속을 주고받았다.
만일 그가 정말로 걱정하고 마음을 쓰고 있다면, 어째서 하루빨리 더 많은 희생이 나기 전에 우리 군대를 철수시키지 않는것인가? 어찌되었건 권력은 새로운 이라크 정부에게 넘겨진 셈이 아닌가? 대량살상무기 따위는 더이상 있을 곳도 없다. 이제는 이라크인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문제를 정리정돈할 때다.
그럼에도 제프 훈(영국 국방장관:역자주)은 추가 파병을 얘기하고 있다. 그것은 이 정부의 지금의 행태를 멈추게 할때까지 보다 많은 죽음과 부상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나는 다른 군인가족들과 더불어 우리의 목소리도 널리 들리도록 노력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이미 많은 이들이 우리와 접촉을 하고 있다.
나는 이 전쟁에서 죽어간 수많은 이라크인들을 위해서도 슬퍼한다. 그들은 사실 죽어야 할 이유가 전혀 없었다.
블레어는 아마도 처벌을 받지는 않을 것이다. 권력자들은 어차피 한통속이니까 말이다. 하지만 보통의 사람들은 그를 쉽게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나는 믿는다.
나는 우리 정부가 책임을 지기를 바란다. 수상은 이라크에 민주주의가 실현되기를 바란다고 말한다. 우리가 이곳에서 제대로 된 민주주의를 누리고 있었다면 우리는 결코 이 전쟁에 참가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고든은 오는 크리스마스에도 우리와 함께였을 것이다.

-로즈 젠틀은 올해 이라크에서 전사한 고든 젠틀의 어머니이다.
———————————-
역자주) 이 글은 commondreams.org에 실린 글을 전문 번역한 것이다. 원문은 영국의 Guardian 紙, 9월29일자에 실렸다고 한다.

Advertisements
My Son Died for a Li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